본문 바로가기
IT

애플 워치에 터치 ID 및 UDC(언더 디스플레이 카메라) 탑재 가능성

by 世上萬事 2020. 12. 16.
반응형

애플 워치 6

앞으로 출시될 애플의 스마트 워치에 터치 ID와 언더디스플레이 카메라가 탑재될 수 있다는 소식입니다.

 

애플 워치는 2015년 4월 처음 출시된 후 시리즈 6과 보급형 SE 버전까지 출시된 스마트 워치로 시계로서의 기능과 전가 결제 등 생활에 도움이 되는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맥루머스의 15일(현지시간)보도에 따르면 애플은 애플 워치에 적용할 터치 ID 기술과 디스플레이 아래에 카메라 센서를 위치시키는 UDC(Under Display Camera) 기술을 개발 중이라 합니다. 

 


애플 워치 특허 1 터치 ID

애플은 두 건의 기술에 대해 미국 특허청(USPTO)에 특허 출원했으며 관련 연구를 계속 진행 중입니다. 터치 ID로 추정되는 첫 번째 특허명은 '밀폐된 버튼 생체 인식 시스템이 있는 전자 장치'로 애플 워치 측면 버튼에 이 같은 기술이 적용될 전망입니다.


 

애플 워치 특허 1 터치 ID

터치 ID는 사용자 식별, 기기 잠금과 해제 및 응용 프로그램 실행 등 여러 프로그램을 수행할 때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애플은 현재 암호만 설정할 수 있는 애플 워치를 터치 ID 기능을 추가해 애플 페이 등의 금융 거래시에 높은 보안 수준을 보장하려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 같은 기술은 4세대 아이패드 에어에 도입된 전원 버튼 기반 터치 ID 센서 방식과 유사한데 연구개발을 통해 기술을 미니화 시킨 것으로 보입니다. 


애플 워치 특허 2 언더디스플레이 카메라

두 번째 특허명은 '2단계 디스플레이가 있는 전자장치'로 필요할 때만 외부에서 볼 수 있는 카메라와 플래시가 나타나도록하는 디스플레이를 계층화하는 것입니다.

 

UDC 원리와 동일하게 디스플레이 아래에 카메라 센서를 위치시켜 사진 및 영상 촬영 시 빛을 받아들일 수 있게 전면 디스플레이의 투명도가 높아집니다. 


 

애플 워치 특허 2 언더디스플레이 카메라

언더디스플레이 카메라는 삼성전자와 중국 스마트폰 기업들에서 개발 및 탑재를 하고 있으며 애플도 전면 디스플레이에서 노치(카메라 배치 면적)를 없애기 위해 기술을 연구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번 특허 문서에는 애플 워치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 기술은 이미지를 표시하는 디스플레이 위에 투명해지거나 빛을 차단할 수 있는 빛 조절 층으로 된 막으로 외부를 감싸며, 사진을 찍으려고 하면 제어 회로가 일시적으로 카메라 셔터를 투명 모드로 설정해 플래시 및 카메라에 빛이 통과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애플 워치

2단계 디스플레이 기술은 각각의 화면 층이 다르게 반응하도록 할 수 있기 때문에 추가 이점이 있다는 것이 맥루머스의 설명입니다. 

 

예를 들어 하나의 디스플레이는 영상이나 애니메이션에 대해 빠르게 반응하는 반면 다른 층은 정적 이미지나 텍스트를 표시하는데 쓰여 더 느리게 반응하도록 해 애플 워치의 배터리 수명을 늘려줄 수 있습니다. 


 

애플 CEO 팀 쿡

모든 특허들이 기기에 적용되거나 바로 실현이 가능한 것은 아니나 애플은 애플 워치에 더 많은 기술들을 적용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애플 CEO 팀 쿡은 지난주 한 인터뷰에서 애플 워치에 다양한 특허 기술들을 채택할 것임을 얘기했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