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의원은 공부로 성공한 인물이다. 1950년대 태어나신 분들이 온갖 고생을 하신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고 힘든 생활을 하면서 대한민국을 재건하신 세대들이다.
인간 홍준표도 힘들게 공부하고 어렵게 합격하여 학교와 성격 때문에 왕따도 당하기도 했고 정치권의 스타가 되었다가 막말의 아이콘이라 불리기도 하는 등 롤러코스터 인생을 펼치고 있다.
언제나 불사조처럼 다시 살아나 포지션을 잡고 행동에 돌입하는 수를 읽을 줄 아는 인물로 차기 대선 후보 중 하나로 부각되고 있다.
▣ 인물 정보
1. 홍준표(洪準杓) 의원은 개명한 이름이다. 원래 '홍판표' 였으나 검사 생활을 시작하며 개명을 하였다. 판표라는 이름의 한문이 좋지 않은 뜻이 있어서 당시 지검장이 개명을 권했다 한다.
2. 1954년 12월 5일 경상남도 창녕군 출생이며 1953년 출생이나 주민등록에는 출생이 1년 늦게 되어 있다. 동향 인물로는 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이 옆 마을에 살아 정치권에 입문하고는 종종 왕래가 있었다.
3. 소작농의 넷째로 태어나 어려운 형편으로 초등학교 때 6번이나 전학을 다니고 이때 친구를 사귀지 못해 '공부만 열심히 해야 되겠구나'라며 생각했다. 부모님을 설득하여 대구 영남중학교로 진학하여 1등을 놓치지 않았지만 먹을 것이 없어 수돗물을 마시며 학교를 다녔다.
4. 고등학교는 경북고가 아닌 영남고로 진학을 하는데 그 이유가 장학금을 받을 수 있어서 실력이 됨에도 어쩔 수 없는 선택을 하였다. 경북고 선택을 안 한 것을 대학교와 검사 시절에 많이 후회했다고 한다.
5. 의과대학도 꿈꾸고 육사도 생각 했지만 검사가 되고 싶어 고려대 법과대학 행정과로 진학하였고, 학생운동도 잠시 했으나 아버지의 유언인 '공부에 매진하라'를 가슴에 새기고 고시 공부를 시작한다.
6. 사법고시를 계속 낙방하는 도중인 20대 중반에 배우자를 보고 한눈에 반해 결혼을 하고 지하 단칸방에서 신혼을 시작한다. 결혼을 해도 고시는 낙방이었고 군 복무 나이가 되어 방위로 복무한다.
7. 방위를 마치고 회사에 취직하고 잠시 다녔지만 고시에 미련이 남아 마지막으로 응시한 1982년 사법고시에 합격하여 2년 후 청주지검에서 검사 생활을 시작한다.
8. 검사 시절에는 학연과 어려운 형편으로 왕따를 당하고, 전두환 등 군부정권의 비리를 수사하다 좌천당하기도 했다. 그래도 버티다 결국에는 검사복을 벗고 故 김영상 전 대통령의 발탁으로 정치권에 입문한다.
9. 드라마 모래시계의 실제 모델로 유명하며 막말도 잘하여 호불호가 갈린다. 시원하다는 평과 너무 심하다는 평이 팽팽하다. MBC 개그맨 시험에 원서를 접수했지만 시험을 보지 않았다. 만약 붙었다면 개그 원로로 국민들을 빵빵 웃겼을 것 같다.
▣ 정치 이력
1. 1996년 정치 입문하였고 그해 치러진 제15대 국회의원 선거 서울 송파갑에서 당선 되었다. 1999년 선거법 위반으로 의원직을 상실하나 2001년 하반기 재보궐선거 서울 동대문을에서 당선되어 국회에 돌아온다.
2. 서울 동대문에서 2004년 제17대 국회의원 선거, 2008년 제18대 국회의원 선거 당선를 연이어 당선되었으나 2012년 제19대 국회의원 선거에서는 민병두 후보에 이은 2위로 낙선하였다. 2008년에는 한나라당 원내대표에 선출되었다.
3. 2012년 치러진 하반기 재보궐선거에서 경상남도 지사에 당선 되었고 2년 후 제6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경상남도 도지사에 출마하여 재선의 도지사가 되었다.
4. 도지사 시절 무상급식 중단과 축구단 문제 등으로 뉴스에 자주 오르내렸다. 막말도 종종 했으며 국민들이 생각하는 상식과 부합하지 않는 발언도 있었다.
5. 재선 도지사 재임 중 2017년 제19대 대통령 선거에 자유한국당 후보로 출마하여 2위로 낙선하였다. 자유한국당 당대표로 치러진 지방선거에서 당이 대패하며 대표에서 물러났다.
6. 정치 휴식기를 가지며 변호사 개업과 유튜버 활동도 했다. 2019년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출마를 선언했지만 공천 문제로 당을 탈당하고 무소속으로 출마하여 대구 수성을에서 당선된다.
7. 5선의 의원, 2번의 도지사 경력으로 행정업무에 능하다 평가 받으며 당대표, 원내대표도 역임하여 정치 감각도 있다고 평가받는다. 하지만 아웃사이더이며 막말에 강한 발언들이 많아 싫어하는 사람들도 많다.
그러나 보수 정치권의 차기 대선 후보들 중 경력과 인지도는 따라올 사람이 없어 어떤 행보를 보이냐에 따라 대선 후보로 다시 한번 선거에 나올 수도 있다.
▣ 홍준표 의원 관련주
홍의원 관련주들은 경남지사 시절의 인연이나 기업들이 경남에 위치하고 있다는 점들이 시장에서 부각되고 있다. 뉴스 등을 종합해 살펴보니 5개 정도의 기업이 여러 이슈로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다.
* 관련 기업들을 소개만 하는 것으로 투자자들은 반드시 자신의 판단하에 투자하시기를 바라며, 네이버증권 2020년 9월 25일 주식 시장 개시 전 기준으로 작성하였다.
1. 세우글로벌(013000)
본사가 경남 밀양에 위치하여 홍의원 경남지사 경력과 연관되어 있고, 홍 의원의 과거 밀양 신공항 발언과 관련되어 시장에서 주목하고 있음
1978년 설립이며 플라스틱 전문 판매와 세브론 등에 플라스틱 재료를 공급함
2. 한국선재(025550)
기업이 밀양에 토지 소유하고 있어 시장에서 관련주로 부각되고 있음
1990년 설립이며 철강재, 아연도금 철선 등을 판매하고 있음
3. 토탈소프트(045340)
최장수 대표이사의 고향이 경남 창녕으로 홍 의원과 동향이라는 점 때문에 시장에서 관련주로 분류함
1988년 설립에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 시스템 등이 주요 사업임
4. 경남스틸(039240)
최충경 회장이 경남상공회의소 협의회장으로 홍 의원의 도지사 시절 개최된 행사에 자주 참석함
1990년 설립이며 포스코에서 철강재 공급받아 재가공하여 공급함
5. 휴맥스홀딩스(028080)
변대규 사장이 홍의원 영남고등학교 직속 후배인 점을 시장에서 주목하고 있음
1989년 설립되었고 2009년 분할 등으로 지주회사로 존속하게 되었음. 자회사의 배당수익, 브랜드 사용료가 주 수익원임
댓글